조향 장치가 따로 없는 메카넘 휠 차량의 자세와 속도는 4개 휠의 회전 각속도를 통해 제어된다. 그리고 우리는 차량을 어떠한 자세와 속도로 움직이길 원한다. 차량의 움직임과 각 휠의 회전 각속도를 연결하는 것이 이번 글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차량의 이동 속도를 입력으로 받아서 최종적으로 각 휠의 회전 각속도를 계산해내야 한다. 이 과정을 4개의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자.
1. 차량의 움직임 분해
차량 움직임은 섀시 중심에서의 병진 이동 속도(
: 차량의 병진 이동 속도 벡터 : 의x 방향 성분 : 의 y 방향 성분 : 섀시 중심을 축으로 한 yaw 회전의 각속도(angular velocity)

2. 휠에서의 속도 계산
섀시 중심에서의 속도인 vt와 w는 결국 각 휠에서 발생하는 속도들로 나누어 표현할 수 있다. 이후 계산방식이 모든 휠에 대해 동일하므로 여기서는 1번 휠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마지막에 나머지 3개 휠로 확장하도록 하겠다.
: 차량의 중심에서 휠의 중심까지의 벡터 : 1번 휠의 중간 지점에서 에 대한 접선 속도 : 1번 휠의 중간 지점에서의 직선 속도로 와 의 합 벡터이다.
나머지 휠에 대해서도 구해보면 아래와 같다.
3. 롤러의 속도 계산
앞에서 구한 1번 휠의

단위 벡터
이를 통해
나머지 휠들에 대해서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다.
4. 바퀴의 속도 계산
마지막으로 롤러의 속력(

식(3)과 식(4)를 a와 b의 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식(7)과 식(8)을 식(6)에 대입하면 더디어 1번 휠의 속력이 구해진다.
나머지 휠들에 대해서도 계산을 하여 최종 결과를 얻는다.
결과 식을 보면 아주 간결하다. a와 b는 차량을 설계할 때 이미 정해지는 값이고
다음 글부터는 실제 메카넘 휠 차량을 제작해보고 여기서 얻은 결과식을 이용하여 차량을 제어하도록 하자.
참고자료
[메카넘 구동 시스템 (5)] 메카넘 구동 시스템 제어기술(1) / 좌표변환을 통한 메카넘 구동 시스템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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